사업연구소/무인 아이스크림 편의점

무인아이스크림 창업 체크리스트

승승파 2023. 10. 15.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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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왜 무인샵인가

무인샵의 증가 추세는 별도 자료없이도 길거리를 다니다보면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부터 인형뽑기, 사진관, 빨래방, 편의점, 카페, 스터디카페, 애견관련, 프린트, 장소대여 등 

다양한 업종에 많은 수의 무인샵이 급속도로 확산 중입니다. 

 

무인 산업이 이렇게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유는 뭘까요.

물론 인건비의 가파른 증가의 이유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복합되어 산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개인의견입니다.) 

  - 시대적으로 언텍트의 편의성에 대한 인식 확산

코로나를 겪으며 언텍트가 상당부분 강조되기도 했고 

노령층도 언텍트 상황을 겪으며 키오스크 조작이나 안내원이 없는 상황에서의 매장 이용에 

거부감이 많이 줄었으며, 사업자 입장에서도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기를 겪었다고 생각합니다. 

 

  - 주 소비층의 소비 성향이 언택트 구매를 요구 

이미 오래전부터 익숙한 소비현장에서는 매장직원이 불편한 존재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소량 구매에 대한 눈치, 물건을 이것저것 고르는 것에 대한 눈치, 불필요한 설명 등 

언택트 매장에 대한 요구가 이전부터 충분히 잠재되어있던 상황이었습니다. 

 

  - 무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적 비용적 진입장벽이 낮아짐 

아직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긴 하지만 보안, 결제, 안내 등이 업장을 운영하기에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위 사항들을 운영하기 위한 선택지도 다양할 뿐더러 비용도 월세로 부담하면 되는 부분이라 초기 창업 비용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1-1. 무인샵의 장점 (무인아이스크림 기준)

무인 아이스크림을 선택한 이유는 첫째로 초기자본금이 가장 저렴하다는 것 이었습니다.

무인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1-1. 부업이 가능하다.

  1-1-2. 아이템선택이 자유롭다.

  1-1-3. 초기자본 설정이 비교적 자유롭다

2. 본론: 창업 체크리스트

  2-1. 브랜드:

브랜드 선택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렌차이즈를 선택하느냐 , 자체 브랜드를 만드느냐

 

프렌차이즈를 선택하는 경우 관심이 가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가맹비를 지불하고 컨설팅 받아서 창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 프렌차이즈 의 장단점 

  장점: 초기 창업준비가 수월합니다. 상권이나 상품에 대한 데이터 공유도 빠릅니다.

  단점: 물론 하다보면 나만의 루트가 생기겠지만, 거의 정해진 방식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인테리어, 기타 cctv, 인터넷, 초도물건 등의 초기 자본이, 본인이 발품팔아 선택하는 경우와 대비해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자체 브랜드의 경우 매장의 컨셉을 정하고 컨셉에 따른  상호를 만듭니다.

프렌차이즈로 확장을 원하는 경우 상표등록까지 진행합니다.  

  - 자체브랜드의 장단점

  장점: 자유도가 높습니다. 새로운 시도, 나만의 방식으로 독창성이 발휘될 수있습니다.

내 브랜드로 가맹점 모집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점: 많은 시간 특색을 만들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스스로 노하우를 쌓아야 합니다.  

  2-2. 사업자:

사업장을 선정합니다. 매장입지는 다음의 몇가지 사항들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2-2-1. 월세 

평수는 7~12평이 적당하며 평균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권리금은 보통1000에서 많아도 1500을 넘지않습니다.

   > 아파트 단지내 상가 

     . 700세대 이하 : 월세 80이하

     . ~1500세대 : 월세 80 ~ 150미만

     . 1500세대 이상:  ~150까지  (정문, 후문을 잘고려해야합니다)

    > 빌라밀집지역: 월세 80이하

 2-2-2. 입지

   > 네이버 부동산 조건검색 : 1층, 평수 ~20평형, 월세 ~120, 보증금 ~2000만원

   >  온라인에서 아이스크림으로 검색하여 동일상권에 유사한 업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마트를 검색하여 주변 100미터내에 대형마트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여 동종업종 평균 매출 확인

 

임대차 계약 과 동시에 개인사업자를 냅니다 

업종은 편의점업, 휴게음식점, 식품유통 등 유사한 업종을 선택합니다.  

  2-3. 인테리어

조명, 벽면, 바닥, 간판 등 비용을 최소화하여 깔끔하게 보일 정도로만 진행하도록 합니다. 

소규모 공사는 보통 인테리어 업자를 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숨고에서 견적에 맞는 전문가를 섭외하거나, 

조명, 도배, 바닥, 간판 각각 전문가를 찾아 의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4. 전기공사

현재 매장의 계약전력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전기증설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계약 전력은 부동산 혹은 해당 건물의 전기 관리자에게 문의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계약전력이 8kw 라고 한다면 한달간 사용 가능한 용량은 8kw x 450시간 (15시간x30일)= 3600kwh 입니다.

사용할 장비들을 예상하여 설정해야할 계약 전력에 대해 대략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아이스크림 냉장고의 경우 대략 5kW 를 24시간동안 사용하며

   구슬 아이스크림의 경우 2kw 를 24시간동안 사용합니다. 

   그 외 냉난방기는 보통 3.8kw(x 사용시간)를 시간당 사용하여 사용시간을 곱하여 계산해보면 됩니다.

   기타 조명컴퓨터 등등 1.2kw(x 사용시간)

 

따라서 예시로 아래와 같은 장비를 사용한다면,  하루에 사용하는 전기용량은 대략 174Kw로 30일에 5220kw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약 12kw으로 계약전력을 증설해야하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10대의 아이스크림 냉동고    10대 x 5kW

2대의 구슬아이스크림 냉동고  2대 x 2kW

1대의 에어컨  3.8kw x 24  (여름기준)  = 91.2 kwh

 기타. 1.2kw x 24     = 28.8 kwh

 

위와같이 매장에 들어가는 기기를 고려하여 보수적으로 사용전력을 판단히되, 

무인아이스크림 매장의 경우 "24시간 초과사용 요금제" 라는 것이 적용가능하므로

이 또한 고려하여  계약전력을 설정해야 합니다. 

 

  2-5. 시설

2-5-1. 과자 매대

아이스크림만으로 4계절을 버티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과자류를 함께 넣고 매장이 넓다면 문구류까지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과자와 문구류를 거치하기 위한 매대또한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스토어를 통해 원하는 매대의 구입이 가능하며 설치가 크게 어렵지 않아 셀프로 설치도 가능합니다. 

https://www.yestore.kr/

 

예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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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tore.kr

 

2-5-2. 키오스크 데스크

키오스크 및 판매데스크를 구비해야 합니다. 물건을 놓고 계산하며 

고객이 놓칠 수 있는 판매물건들을 비치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롭게 사이즈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장에 공간의 여유가 있다면

폭은 키오스폭의 1.5배정도, 넓이는 키오스크 넓이의 약 3배 이상을 추천합니다

 

2-5-3. 냉동고

아이스크림이 들어가는 냉동고는 보통 아이스크림 납품업체에서 무상으로 렌탈을 진행합니다.

매장이 넓은 경우 스탠드 냉동고나 여분의 소형 냉동고는 개별적으로 구매하기도 합니다. 

  2-6. 키오스크, CCTV, 인터넷

>> 키오스크 :

  렌탈 혹은 구매가 가능하며 둘간의 서비스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현금여유가 있고 조금이라도 시설비를 아끼고 싶다면 구매를 추천하며 시설자금이 부족하다면 렌탈을 추천합니다. 

키오스크는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사용자에 따라 설정변경 등이 자유로운지

문제가 생겼을 때 즉각 대응 가능한지 등을 판단하여 구매해야 합니다. 

 

>> CCTV: 1.5평당 1대 정도의 cctv 설치를권장하며 외부에도 1대정도 사용하는 것이 추후 전후상황을 판단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인터넷 및 보안: 최근 인터넷 업체와 계열사인 보안업체가 많으며 연계해서 키오스크나 cctv 등 많은 상품이 존재하니 

지역 환경, 주변환경, 상가 환경을 고려하여 꼼꼼하게 비교한 후에 업체를 선정해야 매장을 운영하다가 업체를 변경하는 귀찮은 상황이 오지 않습니다.  

 

  2-7. 판매 아이템 구입

2-7-1.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의 경우 아래 두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영업사원을 통해 아이스크림을 매입하는 경우

     제조업체를 통하는 경우, 각 제조사의 영업사원에게 연락하여 각각 아이스크림을 납품 받아야 합니다. 

     선택의 자유도가 높아지기는 하지만 컨택포인트가 많아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 아이스크림 유통업체를 통해 아이스크림을 매입하는 경우

      유통업체를 통하는 경우 컨택포인트가 하나로 통일되긴 하지만,

      유통업체가 취급하는 아이스크림만 받아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2-7-2. 과자류 및 문구류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매장에 들여올 아이템 선정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유통마진이 줄어들어 싼가격에 매입이 가능하나 매번 방문해야하는 단점이 있고

온라인의 경우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선택의 폭이 넓어지지만 유통마진이 끼어 원가가 상승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매입에 도움이 되는 유통채널 몇가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s2pablog.tistory.com/entry/%EB%AC%B4%EC%9D%B8%EC%95%84%EC%9D%B4%EC%8A%A4%ED%81%AC%EB%A6%BC-%EB%8F%84%EB%A7%A4%EC%82%AC%EC%9D%B4%ED%8A%B8

 

무인 아이스크림 문구 도매사이트 모음

개요 무인샵을 운영하다보면 물건을 온라인에서 직접 매입하는 방법, 오프라인 도매센터를 방문하여 매입하는 방법, 본사에서 지정하는 아이템을 매입하는 방법 등등이 있습니다. 저는 여러 여

s2pablog.tistory.com

 

 

결론: 내돈내산 창업 후기

필자의 경우 자체 브랜드로, 

매장 보증금 포함 약 2500만원으로 시설투자를 하고

초도물건 약 1500만원 매입으로 무인아이스크림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추후 시설 비용의 상세목록, 아이템 구매 목록 등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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